반응형

들어가는 말

 현재 시대에서는 물가 상승률에 따른 금리인 실질 금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시장에서는 실질 금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물가 상승률에 따른 금리 중 하나인 실질 금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실질 금리에 대해서

실질 금리의 개념

 실질 금리는 명목 금리에서 물가 상승률을 차감한 값으로,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제거한 금리다. 이를 통해 금리가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5%의 명목 금리와 2%의 인플레이션율이 존재한다면, 실질 금리는 3%가 되는 것이다.

 

실질 금리의 역할

 실질 금리는 대출금리, 예금금리, 투자수익률 등의 지표로 사용된다. 대출금리가 실질 금리보다 낮은 경우, 대출금리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상승하는 금리환경에서 실질적인 손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대출을 계획할 때는 실질 금리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예금금리가 실질 금리보다 낮은 경우, 저축이 인플레이션에 의해 상승하는 물가 상승률보다 적게 증가하게 되어 실질적인 손해를 입을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실질 금리를 고려한 저축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투자 수익률 역시 실질 금리를 고려해야 한다. 인플레이션에 의해 상승한 수익이 실질적인 수익이 아니라면, 투자에 대한 선택 기준이 왜곡될 수 있다.

 

실질 금리의 산출 방법

 다시 말하지만, 실질 금리는 명목 금리에서 물가 상승률을 차감한 금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실질 금리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명목 금리와 물가 상승률을 모두 알아야 한다.

 인플레이션율은 대부분 국가별로 공식적으로 발표되며, 중앙은행이나 정부 기관 등에서 발표된다. 미국의 경우, 인플레이션율은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가 발표하며, 유럽 연합(EU)의 경우 유럽 중앙은행(ECB)이 발표하고 한국은 한국은행이 발표한다.

 명목 금리와 물가 상승률을 알게 된 후, 실질 금리를 산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실질 금리 = 명목 금리 - 인플레이션율

 예를 들어, 명목 금리가 3%이고 인플레이션율이 2%일 경우, 실질 금리는 1%가 된다. 이는 투자자가 받는 금리에서 물가 상승률을 제외한 실질적인 이윤을 산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질 금리는 투자자들이 투자를 결정할 중요한 지표 하나다. 명목 금리는 높더라도 물가 상승률이 높을 경우, 실질적인 이윤이 감소하게 된. 따라서, 실질 금리는 투자자들이 투자를 결정할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다.

 

결론

 결국 실질 금리를 계산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투자를 통해 이득을 보았다 해도 그 이득의 실제적인 값을 알 수 없다. 현재 내가 주식에 투자하여 10%의 이익을 봤다 하더라도 인플레이션율이 11%라면 결국 나는 손해를 보는 것이니 말이다. 경제의 세계는 복잡하고 알아야 할 것이 많지만, 이것을 모른다면 결국 투자에서 이익을 극대화 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들이 점점 더 강해진다. 어서 빨리 개념들을 공부하고 지금하고 있는 투자에도 접목하여 이익을 극대화하여 경제적 자유에 빠르게 이를 수 있으면 좋겠다.

 

반응형

'제테크 > 경제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리, 복리에 대해서  (0) 2023.04.10
금리, 단리에 대해서  (0) 2023.04.09
금리, 명목 금리에 대해서  (0) 2023.04.08
금리, CP 금리에 대해서  (1) 2023.04.07
이차 전지의 안정성과 위험성에 대해서  (0) 2023.04.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