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변동금리에 이어 기준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일단 어감 상으론 고정되어 변동이 없는 기준이 되는 금리를 말하는 것으로 이해가 된다. 과연 그러한지, 기준 금리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겠다.

간략히

 기준 금리는 중앙은행이 경제의 안정성과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조절하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다. 기준 금리는 중앙은행(한국은행)이 직접 결정하며, 금융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다. 기준 금리는 한국 경제의 안정성과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준 금리란?

 먼저, 기준 금리가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기준 금리는 중앙은행이 직접 제어할 수 있는 단기금리로, 금융시장에서 참고하는 기준 금리이다. 기준 금리는 중앙은행이 단기 금리를 조절하여 경제의 안정성과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결정한다. 기준 금리는 주로 정기적인 정례 회의를 통해 결정되며, 기준 금리 결정에는 여러 요인이 고려된다. 대표적으로는 인플레이션, 실업률, GDP 성장률, 외환 시장 등이 있다.



 기준 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금융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기준 금리가 높을수록 대출금리가 상승하게 되어 경기 활성화를 억제할 수 있다. 또한, 기준 금리가 낮을수록 대출을 더욱 쉽게 받을 수 있게 되므로 소비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준 금리는 인플레이션과 경기 부양의 균형을 맞추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기준 금리는 환율과 주가 등 금융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외환 시장에서의 기준 금리 변동이나 증시에서의 기업의 수익성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준 금리는 경제의 안정성과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다.

결론

 간단히 정리 해보자면, 기준 금리는 중앙은행이 경제의 안정성과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조절하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다. 기준 금리는 인플레이션, 실업률, GDP 성장률, 외환 시장 등을 고려하여 중앙은행에서 결정된다. 기준 금리는 대출금리, 환율, 주가 등 금융시장 전반에영향을 미치며, 경제의 안정성과 성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기준 금리는 경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기준 금리의 변화는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대출금리, 환율, 주가 등의 금융시장 전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기준 금리가 인상되면, 대출금리도 상승하게 되어 소비와 투자가 억제될 수 있으며, 외국인 투자가 감소하면서 환율 하락, 주가 하락 등 다양한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 반대로, 기준 금리가 인하되면, 대출금리가 하락하게 되어 경제 활성화와 소비 증가, 외국인 투자 증가 등의 영향이 생길 수 있다.


또한, 기준 금리는 인플레이션과의 관련성도 크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경우 중앙은행은 기준 금리를 인상하여 돈의 가치를 높이고 소비를 억제함으로써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나, 기준 금리를 지나치게 높이면 경제 활동이 침체되어 실질적인 성장률이 감소하게 된다. 반대로, 인플레이션 위험이 없을 경우 기준 금리를 낮춤으로써 경제 활동을 활성화시켜 성장을 유지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기준 금리는 경제 안정성과 성장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서, 매우 복잡한 경제적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따라서, 기준 금리의 변화와 그 영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경제학 이론 및 금융 시장 분석의 중요한 연구 주제 중 하나이다.

다음으론 고정 금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제테크 > 경제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리, 여신금리란?  (0) 2023.04.05
금리, 고정금리에 대해서  (0) 2023.04.04
금리, 변동금리에 대해서  (0) 2023.04.03
금리의 개념  (0) 2023.04.03
실리콘 밸리 은행(SVB) 파산  (0) 2023.04.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