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들어가는 말

 금융 시장에서 금리는 대출이나 예금 등 금융 거래 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사용된다. 이러한 금리는 국가별 중앙은행에서 발표하는 기준금리, 금융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금리, 시장에서 결정되는 금리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리보(London Interbank Offered Rate)는 국제 금융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금리 중 하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보 복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리보 금리에 대해서

 

  1. 리보(LIBOR)란?
     리보는 런던에서 발표되는 단기간 금리로, 국제 금융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준 금리 중 하나다. 리보는 다양한 기간별로 발표되며, 1주일부터 1년까지 다양한 기간에 대한 금리가 제공된다. 이러한 리보 금리는 국제 금융 시장에서 다양한 금융 상품의 가격 산출에 사용되고 있다.

  2. 리보 복리란?
     리보 복리는 리보 금리에 기반하여 계산되는 금리로, 기존에 상환된 이자도 포함하여 다음 달 이자 계산에 반영된다. 일반적으로 대출 상환 등에서 사용되는데, 대출 상환 금액이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총액인 반면, 리보 복리는 기존에 상환된 이자까지 고려하여 산출되는 금리다.

  3. 리보 복리의 특징
     리보 복리는 다양한 금융 상품에서 사용되는데, 대출 상환에서는 리보 복리를 기반으로 상환 금액이 계산된다. 예를 들어, 리보 복리가 1.5%일 때 1년간 대출을 받았다면, 1년 후 상환 시 원금과 이자를 합한 총액에 1.5%를 곱한 금액이 상환금액이 된다. 또한, 리보 복리는 다른 복리 계산 방식과 마찬가지로 초기 수익률이 낮아도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률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다.

  4. 리보 복리의 문제점
     리보 복리는 초기 수익률이 낮아지는 것 대비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률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지만, 이와 함께 몇 가지 문제점도 존재한다.

     첫째, 리보 복리는 시장 환경의 변동에 매우 민감하다. 리보 금리는 국제 금융시장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금융위기 등의 긴축적인 시장 환경에서는 급격하게 하락할 수 있다. 따라서 리보 복리로 계약을 하는 경우, 시장 환경을 지속적으로 주시하고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둘째, 리보 복리는 초기 수익률이 낮아지는 대신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률이 높아진다는 특성 때문에, 초기 투자금의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그러나 초기 수익률이 중요한 경우에는 오히려 단리나 만기일시상환 대출금리 등 다른 금리 계약 방식이 더 적합할 수 있다.
     셋째, 리보 금리는 위조나 조작 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LIBOR 조작 스캔들 등으로 인해 이에 대한 검증이 강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위험이 존재한다.
     넷째, 리보 복리의 계약 방식이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이 이를 이해하기 어렵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계약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리보 복리에 투자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리보 복리를 이용한 금융상품에 투자하기 전에는 계약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투자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리보 복리에 따른 수익을 극대화하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결론

 리보 금리는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복리 금리 지표 하나이지만, 최근 년간 발생한 부작용과 함께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2012 LIBOR 조작 사건을 비롯하여 다양한 리보 금리 조작 거래 부작용으로 이어졌다. 또한, 최근의 금리 하락세와 같은 변동성도 리보 금리의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할 , 금융 시장 참가자들은 리보 금리 대신 안정적이고 신뢰할 있는 대체 지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다양한 대체 지표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이들 지표들은 신뢰성과 안정성 측면에서 보다 우수한 선택지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금융 시장 참가자들은 적절한 대체 지표를 선택하여 자신의 금융 거래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있다.

 

 

반응형

'제테크 > 경제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리, KORIBOR 금리에 대해서  (0) 2023.04.11
금리, COFIX 금리에 대해서  (0) 2023.04.10
금리, 복리에 대해서  (0) 2023.04.10
금리, 단리에 대해서  (0) 2023.04.09
금리, 실질금리에 대해서  (0) 2023.04.09

+ Recent posts